초보 주식공부, 주식의 세계, 투자 원칙을 세워보자.

daily life/일상다반사|2020. 9. 5. 13:03
반응형

2020-09-05의 현재 코스피, 코스닥 지수이다.


동학 개미 운동에 참여한지 7개월차, 평화로운 주린이 생활을 꿈꿨지만, 쉽게 봐서는 안될 주식의 세계

어떻게 투자 원칙을 세우면 성공할 수 있을 까?

주식 평균 수익률은 개인마다 정말 상이하다. 장타냐 단타냐, 그 종목에 호재가 있냐 없냐, 사람마다 사고 파는 기준이 정말 다르기 때문에 뭐라 정확히 말 할 수 없지만, 대부분 주식 수익률의 기준을 10%로 두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.(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이다.)


1. 한 종목에 올인하지 말자.

꼭 말리고 싶은 것은 한 종목에 올인하기이다. 주식 시장에 테마는 여러개가 있고, 특히 한국 주식 시장은 작은 주제 하나에도 오르락 내리락 하기 때문에, 한 종목에 집중투자보다는,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를 추천한다. 그래야 한 종목이 마이너스라도 다른 종목에서 감싸줄 수 있기때문에 타격이 덜하다.


2. 분할 매도, 분할 매수를 할것.

사고 싶었던 종목이 마침 파란불이라 좋은 기회라고 해서 다량 매수를 하지 말자. 다음 날은 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,,일정 간격을 두고 분할 매도, 분할 매수를 할 것을 추천한다.


3. 매도, 매수 예약은 신중하게

가끔 매도, 매수 시 흥분하여 진행하여, 실수로 버튼을 잘못 입력하여 매도, 매수 금액을 잘 못 입력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있다. (특히 단타시) 아무리 급하더라도, 매도, 매수 버튼을 누르기 전 내가 원하는 금액과 수량을 제대로 입력했는 지 확인 한 후 시행하자.


4. 주식의 첫 발을 들인 주린이라면, 혼자 애쓰지 말자.

요즘은 정보화시대, 가만히 있어도 정보가 술술 들어온다. 특히 첫 입문자, 주린이라면 혼자서 차트를 해석하고, 매수, 매도 의미 파악하는 등 끙끙 앓지 말고, 유튜브나 서적, 증권 신문, 기사 등 여러 문물을 사용하여 조금 더 편리하고 쉽게 정보를 파악하자. 주식을 배우는데 그게 더 빠른 길이다.


5. 투자는 개인의 성향이니, 너무 남의 말에 의존하여 투자를 하지 말자.

당연한 말이지만, 투자는 개인의 성향이고, 개인의 책임이다. 간혹 다른 사람말에 홀려 큰 돈을 잃거나, 운 좋게 큰 돈을 버는 경우가 있는데, 물론 큰 돈을 얻었다면 정말 축하할 일이지만, 그 반대의 결과도 많이 보이기 때문에, 너무 남의 말에 현혹되어 투자를 하지 말고, 자기 주관에 맞게 투자 계획을 세워, 현명한 투자를 하자.


6. 자신만의 투자 계획을 세워라.

단계적으로 접근 할 것인지, 차트 해석 후 투자 진입 금액 상,한가를 정해 투자를 하는 것, 익절 or 손절을 할 투자 금액의 %를 정하는 등, 어떤 기준이 진리고 정답이라고 할 수 없지만, 자신만의 틀을 정해 투자를 한다면, 조금 더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. (기본 틀은 잡고 시작 하는 것을 추천 하고, 너무 고정적인 자신만의 틀은 지지 하는 것보단 상황에 맞게 유동적인 틀을 추천한다.)


어찌보면, 당연하고, 기본적인 주식의 팁, 투자 원칙이지만, 이 기본적인 것만 잘 지켜 진행해도 주식시장에 큰 풍파를 맞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. 주식을 할때는 감정적보다는 이성적으로 할 것을 추천하며, 투자에는 정답, 진리가 없다고 생각한다. 이 글 역시 진리, 정답은 절대 아니며, 이 글을 읽는 모든 사람이 안정적인 익절길을 걷기를 원하는 마음에서 썼다. 투자는 개인의 성향이고, 이 글을 읽고 손해를 봤다고 해도,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나에게 책임은 없다. 다들 익절길만 걸으세요~~~

댓글()
loading